안드로이드와 이클립스 소스 연동

http://www.androidpub.com/1090693 : souce를 이클립스에서 바로 볼 수 있는 방법
http://blog.naver.com/jang2818?Redirect=Log&logNo=20078863663


-------------------------------------------------------------------------------

이클립스 단축 키 및 기능 모음

Eclipse 팁 #1 (코드 Style 설정)


팀 프로젝트를 진행할때 개발자별로 Coding Style이 달라서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위해 Eclipse는 코드 형식화를 지원하는데요,

아래와 같이 코딩 규칙을 위해바는 코드가 있다고 가정합시다.


해당 코드 위에서 [ Ctrl+Shift+F ] 키만 누르면 아래와 같이 코드가 이쁘게 정리됩니다.


이는 Eclipse에서 설정된 Code Formatter의 설정에 따른 것입니다.
프로젝트에서 개발된 모든 코드에 같은 코딩 규칙을 적용하고 싶다면..
결정된 Coding Convention에 따라 Code Formatter의 설정을 바꾼 다음,
그것을 XML 파일로 Export하고, 개발자에게 Import 시켜 적용하도록 하면 된답니다.

아래 그림은 Windows - Preferences 에서 "Java - Code Style - Code Formatter"를
선택했을 때 나오는 그림입니다.
Eclipse 3.0은 기본적으로 2가지 코드 형식을 기본적으로 내장하고 있습니다.


Java Conventions를 선택하고, Show.. 버튼을 누르면 해당 설정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습니다.
탭 사이즈와 괄호의 위치 등 모든 것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Eclipse 팁 #2 (Import문 정리)


개발할 때 어떤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특정 라이브러리를 import 시켜놓고,
그 기능이 필요없어져서 삭제한 다음에도 import문은 그대로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때 Eclipse가 제공하는 Organize import 기능은 아주 유용한데요..
아래와 같이 사용되지 않는 라이브러리를 import한 경우 Eclipse는 앞에 전구를 키고 표시해줍니다.
이때 [ Ctrl+Shift+O ] 버튼을 누르면 사용하지 않는 모든 import 문이 정리됩니다. 아래와 같이 깨끗하게 말이죠.


또 한가지 유용한 기능은 같은 패키지 내에서 여러 개의 클래스를 import할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한 패키지 내에서 4개 이상의 클래스를 import 한다면,
그것을 *로 합쳐서 표시하도록 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window - preference 로 가서 java - code style - organize import에서
Number of imports needs for .*의 수를 4로 해놓으면,
같은 패키지에서 4개이상의 클래스가 임포트되면 *로 합쳐서 표시해줍니다.
(Apply 버튼 바로 위에 그 항목이 있습니다.)


Eclipse 팁 #3 (영역별 주석처리)


여러 줄에 걸쳐 있는 코드를 주석 처리하고 싶은데,
주석 처리하고자 하는 영역 내에 /* */가 있을 경우 참 곤란하시죠?

일일이 // 를 앞에 붙이려니 얼마나 손가락이 빠른지를 테스트하는거 같구.. ^^*
그럴 때 주석처리할 영역을 선택 한 다음 [ Ctrl+/ ] 를 눌러보세요.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해당 영역을 주석으로 만들어줍니다.
주석을 해제하고 싶다면 다시 한번 더 [ Ctrl+/ ]를 눌러주면 됩니다.


Eclipse 팁 #4 (에디터칸이동)


실제 프로젝트를 작업하다 보면 한번에 열어놓은 파일이 30개가 넘는 것은 기본이죠?
그때 해당 파일들 사이를 열려진 윈도우를 [ Alt+Tab ] 을 이용해서

이동하는 것 같은 기능이 있다면 편할겁니다.
그러한 단축키가 [ Ctrl+F6 ] 입니다.
그 키를 누르면 화면 중앙에 아래와 같은 에디터 이동 화면이 뜹니다


바로 이전으로 이동할 때는 [ Ctrl+F6 ]이 편하지만,
여러 개 중 하나를 이동할 때는 [ Ctrl+F6 ]을 누른 후,

[Ctrl+화살표] 를 이용해서 원하는 에디터로 이동하는 것이 편합니다.

Eclipse 팁 #6 (줄번호 표시 및 줄 이동하기)


Eclipse의 기본 설정에 라인 번호는 표시되지 않도록 되어 있습니다.
디버깅할 때 특정 라인에 에러가 있음을 확인했는데, 일일이 줄을 세어가면서 이동할 수도 없구..
그때 해당 라인으로 이동하기 위한 단축키가 [ Ctrl+L ] 입니다.
윈도우와 같이 Ctrl+G 로 단축키를 변경해서 쓰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아예 줄번호가 항상 표시되도록 하고 싶다면 window - preference 에서,
Java - Editor로 이동한 다음 "Show line numbers"를 체크해두시면 됩니다.

Eclipse 팁 #7 (변경사항 추적하기)


변경 사항을 추적하고자 하는 파일을 PackageExplorer에서 선택 후,
오른쪽 버튼을 눌러 컨텍스트 메뉴에서 [ compare with Local History ] 선택합니다.


시간대 별로 이전의 작업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만일 이전의 코드로 되돌아가고 싶다면, 같은 방법으로 파일의 컨텍스트 메뉴에서
[ Replace with ] 를 선택하고, [ Local History ]에서 변경하면 됩니다.


Eclipse 팁 #8 (Javadoc 문서생성 )


JavaDoc 형태의 주석으로 소스코드 문서화가 된 상태라고 가정하겠습니다.
Project 메뉴의 [ Generate Javadoc... ] 기능을 실행하면
간편한 마법사의 지원을 통해 Javadoc 문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루트 밑에 doc 이란 폴더 안에 JavaDoc으로 생성된 API 문서를 포함합니다.


생성될 API 문서에 포함시킬 정보를 선택하는 것이 마법사의 다음 단계입니다.
Finish 버튼을 누르면 Package Explorer에 아래와 같이 API 문서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clipse 팁 #9 (전체프로젝트 ZIP 백업)


전체 프로젝트를 백업하기 위해 압축을 해야 할때 유용한 기능입니다.
File 메뉴의 Export 기능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윈도우가 뜹니다.


선택요소 중에서 ZIP 파일을 선택합니다.
다음 화면은 백업할 요소들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자동 생성되는 JavaDoc 문서나 Classes 파일들은 백업하지 않습니다.
적당한 백업 파일 이름과 위치를 결정하고 Finish 버튼을 누르면 백업이 완료됩니다.
 

[출처] 이클립스 팁 모음|작성자 메멘토



이클립스에서 유용한 단축키

----- 소스 네비게이션 -----

Ctrl + 마우스커서(혹은 F3) : 클래스나 메소드 혹은 멤버를 상세하게 검색하고자 할때

Alt + LeftAlt + Right : 이후이전

Ctrl + O : 해당 소스의 메소드 리스트를 확인하려 할때

F4 : 클래스명을 선택하고 누르면 해당 클래스의 Hierarchy 를 볼 수 있다.


Alt + <-(->) : 이전(다음) 작업 화면

 

----- 문자열 찾기 -----

Ctrl + K : 찾고자 하는 문자열을 블럭으로 설정한 후 키를 누른다.

Ctrl + Shift + K : 역으로 찾고자 하는 문자열을 찾아감.

Ctrl + J : 입력하면서 찾을 수 있음.

Ctrl + Shift + J : 입력하면서 거꾸로 찾아갈 수 있음.

Ctrl + F : 기본적으로 찾기

 

----- 소스 편집 -----

Ctrl + Space : 입력 보조장치(Content Assistance) 강제 호출 => 입력하는 도중엔 언제라도 강제 호출 가능하다.

F2 : 컴파일 에러의 빨간줄에 커서를 갖져다가 이 키를 누르면 에러의 원인에 대한 힌트를 제공한다.

Ctrl + L : 원하는 소스 라인으로 이동

   로컬 히스토리 기능을 이용하면 이전에 편집했던 내용으로 변환이 가능하다.

Ctrl + Shift + Space : 메소드의 가로안에 커서를 놓고 이 키를 누르면 파라미터 타입 힌트를 볼 수 있다.

Ctrl + D : 한줄 삭제

Ctrl + W : 파일 닫기

Ctrl + I : 들여쓰기 자동 수정

Ctrl + Shift + / : 블록 주석(/* */)

Ctrl + Shift + \ : 블록 주석 제거

Ctrl + / : 여러줄이 한꺼번에 주석처리됨주석 해제하려면 반대로 하면 된다.

Alt + Up(Down) : 위(아래)줄과 바꾸기

Alt + Shift + 방향키 : 블록 선택하기

Ctrl + Shift + Space : 메소드의 파라메터 목록 보기

Ctrl + Shift + O : 자동으로 import 하기

Ctrl + Shift + F4 : 열린 파일 모두 닫기

Ctrl + M : 전체화면 토글

Ctrl + Alt + Up(Down) : 한줄(블럭복사

Ctrl + , or . : 다음 annotation(에러워닝북마크 가능)으로 점프

Ctrl + 1 : 퀵 픽스

F3 : 선언된 변수로 이동, 메소드 정의부로 이동

Ctrl + T : 하이어라키 �b업 창 띄우기(인터페이스 구현 클래스간 이동시 편리)

Ctrl + O : 메소드나 필드 이동하기

Ctrl + F6 : 창간 전환, UltraEdit  Editplus  Ctrl + Tab 과 같은 기능

 

----- 템플릿 사용 -----

sysout 입력한 후 Ctrl + Space 하면 System.out.println(); 으로 바뀐다.

try 입력한 후 Ctrl + Space 하면 try-catch 문이 완성된다.

for 입력한 후 Ctrl + Space 하면 여러가지 for 문을 완성할 수 있다.

템플릿을 수정하거나 추가하려면 환경설정/자바/편집기/템플릿 에서 할 수 있다.

 

----- 메소드 쉽게 생성하기 -----

클래스의 멤버를 일단 먼저 생성한다.

override 메소드를 구현하려면, 소스->메소드대체/구현 에서 해당 메소드를 체크한다.

기타 클래스의 멤버가 클래스의 오브젝트라면, 소스->위임메소드 생성에서 메소드를 선택한다.

 

----- organize import -----

자바파일을 여러개 선택한 후 소스->가져오기 체계화 해주면 모두 적용된다.

 

----- 소스 코드 형식 및 공통 주석 설정 -----

환경설정 -> 자바 -> 코드 스타일 -> 코드 포멧터 -> 가져오기 -> 프로파일.xml 을 불러다가 쓰면 된다.

또한 다수의 자바파일에 프로파일을 적용하려면 패키지 탐색기에서 패키지를 선택한 후 소스 -> 형식화를 선택하면 된다.

환경설정 -> 자바 -> 코드 스타일 -> 코드 템플리트 -> 가져오기 -> 템플리트.xml 을 불러다가 쓰면 된다.

 

----- 에디터 변환 -----

에디터가 여러 파일을 열어서 작업중일때 Ctrl + F6 키를 누르면 여러파일명이 나오고 F6키를 계속 누르면 아래로

Ctrl + Shift + F6 키를 누르면 위로 커서가 움직인다.

Ctrl + F7 : 뷰간 전환

Ctrl + F8 : 퍼스펙티브간 전환

F12 : 에디터로 포커스 위치

 

 

 

 

 

이클립스 자주쓰는 단축키 -

 

Ctrl + / : 주석 처리 - 한 라인/블록에 대해 주석 처리 (추가 및 제거)

Ctrl + L : 특정 라인으로 이동

Ctrl + F6 : Editor 창간의 이동

Ctrl + F7 : View 이동 메뉴

Ctrl + F8 : Prespectives 이동 메뉴

Ctrl + D : 한라인 삭제 - 커서가 위치한 라인 전체를 삭제 한다.

Ctrl + J : Incremental find 이클립스 하단 상태 표시줄에 Incremental find 라고 표시되어 한 글자자씩 누를 때 마다 코드내의 일치하는 문자열로 이동 , 다시 Ctrl + J 를 누르면 그 문자열과 일치 하는 부분을 위/아래 방향키로 탐색이 가능하다.

Ctrl + N : 새로운 파일 / 프로젝트 생성

Ctrl + 1 (빠른교정) - 문 맥에 맞게 소스 교정을 도와 준다변수를 선언하지 않고 썼을경우 빨간색 에러 표시되는데 이 단축키를 적용하면 변수에 맞는 선언이 추가 되도록 메뉴가 나타난다.

Ctrl + 0 : 클래스 구조를 트리로 보기

Ctrl + Space :  Cotent Assist - 소스 구문에서 사용 가능한 메소드멤버들의 리스트 메뉴를 보여준다.

Ctrl + PageUp , Ctrl + PageDown : Edit 창 좌우 이동 - Edit 창이 여러개 띄워져 있을경우 Edit 창간의 이동 한다.

Ctrl + Shift + Down : 클래스 내에서 다음 멤버로 이동

Ctrl + Shift + M : 해당 객체의 Import 문을 자동 생성 - import 추가 할 객체에 커서를 위치 시키고 단축키를 누르면 자동적으로 import 문이 생성

Ctrl + Shift + O : import 문을 자동 생성 - 전체 소스 구문에서 import 안된 클래스의 import 문을 생성해 준다.

Ctrl + Shift + G : 해당 메서드 / 필드를 쓰이는 곳을 표시 - View 영역에 Search 탭에 해당 메서드 / 필드를 사용하는 클래스를 표시 해준다.

Alt + Shift + R : Refactoring (이름변경) - Refactoing 으로 전체 소스에서 이름변경에 의한 참조 정보를 변경해 준다.

F3 선언 위치로 이동

F11 : 디버깅 시작

F8 : 디버깅 계속

F6 : 디버깅 한줄씩 실행(step over)

F5 : 디버깅 한줄씩 실행 함수 내부로 들어감 (step into)

F12 : Editor 창으로 이동 (Debugging 등 자동적으로 포커스가 이동 됐을경우 편리)

Alt + Up , Alt + Down : 줄 바꿈 - 해당 라인을 위 / 아래로 이동 시킨다.

Alt + Shift + S : Source Menu - 소스메뉴 (Import 추가 , Comment 추가 , 각종 Generator 메뉴가 나타난다.

Alt + Shift + Up : 블록설정 - 소스 코드를 블록 단위로 설정해 준다.

Alt + Shift + Down : 블록해제 - 소스 코드를 블록 단위로 해제한다.

Alt + Shift + J : 주석 생성 - 해당 메서드/클래스에 대한 주석을 템플릿을 생성해 준다.

sysout + (Ctrl + Space) : System.out.println() 문장 삽입 - 코드 템플릿을 이용해서 소스 구문을 추가

(Windows -> Preferences -> JAVA -> Editor -> Templates 에서 자주 쓰는 소스 구문을 추가시키면 <템플릿 이름> + (Ctrl + Space) 로 소스 문장을 완성 시킬 수 있다.)

Alt + Shift + Z : Surround With 메뉴 - try / catch 문이나 for , do , while 등을 해당 블록에 감싸주는 메뉴가 나타난다.

Ctrl + Shift + F : 코드 포맷팅 - 코드 내용을 문법 템플릿에 맞게 포맷팅(들여쓰기해준다.

Ctrl + Alt + Down한줄 복사후 아래에 복사 넣기 - Copy&Paste 대체하는 단축키커서가 위치한 라인을 복사해 밑줄에 생성해 준다.

Ctrl + Shift +X : 대문자로 변환

Ctrl + Shift + Y : 소문자로 변환

Ctrl + Shift + L : 모든 단축키의 내용을 표시해준다.

Ctrl + Shift + B : 현재 커서 라인에 Break point 설정

Ctrl + Shift + T : 클래스 찾기


[출처]  http://nuninaya.tistory.com/578 
Posted by DANIEL.H.KIM